2025학년도 1학기 창업학점제 신청 안내
2025년 서울런 멘토단 사업 안내 및 참여 대학생 모집 안
제7회 전봉윤 논문상 공모 안내
제79회(2024학년도 전기, 25.2 졸업) 학위수여식의 학위복 대여 안내
『대학신문』에서 졸업생 인터뷰이 모집
제79회 전기 학위수여식 졸업생 대표 연설자 추천(학부생)
2025학년도 시행 교양교과과정 개편에 따른 공통교육과정 교과목 목록 알림
2025 사회복지학과 학부생/대학원생 소규모 자체 연구모임 지원
2025학년도 1학기 전공 및 대학원과정 수강편람 배포
동계교수학사협의회 알림(2/3-2/4 조교실 부재)
2025학년도 1학기 창업학점제 신청 안내
2025년 서울런 멘토단 사업 안내 및 참여 대학생 모집 안
제7회 전봉윤 논문상 공모 안내
제79회(2024학년도 전기, 25.2 졸업) 학위수여식의 학위복 대여 안내
『대학신문』에서 졸업생 인터뷰이 모집
제79회 전기 학위수여식 졸업생 대표 연설자 추천(학부생)
2025학년도 시행 교양교과과정 개편에 따른 공통교육과정 교과목 목록 알림
2025 사회복지학과 학부생/대학원생 소규모 자체 연구모임 지원
2025학년도 1학기 전공 및 대학원과정 수강편람 배포
동계교수학사협의회 알림(2/3-2/4 조교실 부재)
2025학년도 1학기 창업학점제 신청 안내
2025년 서울런 멘토단 사업 안내 및 참여 대학생 모집 안
제7회 전봉윤 논문상 공모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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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 내용을 반드시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 주요 내용 및 일정
– 원문파일은 PDF 파일만 제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총 100MB 미만,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 참고)
내용 |
기간 |
비고 |
최종인준 논문 제출, 논문제출 확인서 출력 |
2025. 1. 17.(금) ~ 2. 3.(월) 24:00까지<18일간>
❍ 논문제출 시 본문 파일에는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날인)이 불포함된 인준지가 들어가야 하며,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날인)이 포함된 인준지는 스캔하여 별도의 파일로 업로드하여야 함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는 도서관에 연체중인 도서나 연체료가 남아있는 경우 출력이 불가하므로, 도서반납 및 연체료 납부 후 출력
– 제출처: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서비스 > 학위논문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https://dcollection.snu.ac.kr) – 학위논문 원문 이용에 대한 동의 필수 |
책자없이 원문파일만 제출 |
논문제출 확인서 및 인준지 원본 제출 |
~ 1월 31일(금) 오후 2시까지 * 2월 3일(월)에는 동계교수학사협의회로 조교실 부재예정입니다. 위 기한을 꼭 엄수해서 제출해주셔야 학과에서 -> 행정실로 최종 제출이 가능합니다
학과(부)에서는 미제출자에게 지속적으로 전화로 본인에게 제출 확인 및 안내할 예정입니다. 가급적 일찍 제출해주시길 바랍니다. * 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미제출시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 |
논문제출자 → 학과(부)-> 사회대 행정실 |
*조교실로는 1월 31일(금) 오후 2시까지 논문제출 확인서 / 인준지 1부를 투명 클리어파일에 넣어서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 논문 제출 시간은 연장이 절대 불가하며, 제출 후 수정/교체도 절대 불가합니다.
*인준지 날인은 심사위원(교수님)들께 요청드려서 받으시면 됩니다.
* 박사분들의 경우, 외부위원분들께 직접 날인을 받아오시면 됩니다.
(조교실에서 직인을 찍더라도, 교수님께 직접 확인은 하셔야합니다!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예) 심사위원 5명 중 3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2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2명 각각에 대한 증빙이 있어야 함
- 온라인 파일 제출 문의 : 중앙도서관 디지털서비스실 880-5567, libit@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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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1. 2024학년도 전기(2025. 2. 졸업) 보존용 학위논문 제출관련 안내_학과 1부.
2. 학위논문 제출안내(학생안내용 자료) 국/영문 1부.
3. 온라인 학위논문 원문파일 제출 매뉴얼 국/영문 1부.
4.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1부.
5. 관련 서식 각 1부.
6. 석사·박사학위 최종 인준논문(보존용 논문) 정정제출 안내 국/영문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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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제출 안내
○ 온라인 파일 제출 문의: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시스템 운영부서 02-880-5567, libit@snu.ac.kr
학위논문 제출 절차 |
일정 |
양식/뷰어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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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 및 ‘양식(template)’을 참고하여 논문을 작성합니다. ↳ 서체, 글씨 크기, 여백 등은 제본 및 파일 변환시의 오류를 줄이기 위한 권장사항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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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아래 포함 여부를 확인하여 온라인 제출용 파일을 준비합니다. 1) 인준지 스캔파일 업로드 ↳ PDF 파일1개만 제출 가능합니다. ↳ 심사위원의 서명 또는 도장이 포함된 인준지는 스캔하여 ‘인준지 등록’칸에 업로드
2) 논문 파일 업로드 (PDF 파일 1개만 제출 가능합니다. (100MB 미만) ↳ 논문 본문 파일에는 사인이나 도장이 없는 인준지 포함하여 ‘문서 등록’ 칸에 업로드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 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해당 증빙이 없는 심사위원의 경우 반드시 자필서명 또는 날인) 예) 심사위원 5명 중 3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2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2명 각각에 대한 증빙이 있어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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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학위논문을 온라인으로 제출합니다.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디지털 학술정보 유통시스템(dCollection)에 개별 업로드 ↳ 제출처: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서비스 > 학위논문 제출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https://dcollection.snu.ac.kr/) ↳ 제출 기한 이후 온라인 제출 수정 불가 |
2025. 1. 17.(금) ~ 2. 3.(월) <18일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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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논문 제출 후 논문제출 기간 종료 전까지 소속 학과(부) 사무실에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를 제출합니다. ↳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는 도서관에 연체 중인 도서나 미납 연체료가 있는 경우 출력이 불가하므로, 도서반납 및 연체료 납부 후 출력하시기 바랍니다. ↳ 인준지 제출 시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한 경우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을 함께 제출 ※ 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미제출시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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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제출 기간 종료 전까지 제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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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학위논문 공개유보(비공개) 및 정오표 제출 관련 문의는 소속 학과(또는 대학) 행정실로 하시기 바랍니다. ↳ 학위논문 공표 유예(비공개)는 소속 대학을 통해 도서관에 공문으로 신청하며, 공문이 접수된 대상자에 한해 처리가 가능합니다. ※ 학위논문 정정제출 관련 사항은 [붙임6]최종 인준논문 정정제출 안내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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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온라인으로 제출한 학위논문은 검수(개인정보 포함여부, 그림•표 누락 등) 한 후 온라인 서비스됩니다. (약 2~3개월 소요) ↳ 저작권 동의 여부에 따라 학위논문 온라인 서비스가 다르게 제공됩니다. 저작권 동의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dCollection)> 제출내역> 논문명 클릭]
↳ 온라인 파일 납본에 동의하는 경우, 국회도서관 및 국립중앙도서관에 학위논문 원문이 제공됩니다. ※ 학위논문 제출 시 학위논문 납본 동의 여부 선택 가능, 미응답 시에는 납본 동의로 처리 ※ 공개유보 논문의 경우 유보 기간 이후 납본 |
2025. 4. 서비스 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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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금 소식 더보기
한국장학재단에서 실시하는 2025학년도 1학기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대출((구)학자금융자) 시행계획을 알려드리니, 아래 내용 참고 바랍니다.
가. 지원대상: 2025학년도 1학기 본교 재학 또는 입학(신·편·재입학) 예정인 대한민국 국적 학부생 중 아래 요건 1개 이상 해당자
• 농어촌지역에 주민등록 주소를 두고 6개월(180일) 이상 거주하고 있는 학부모의 자녀 • 농어업에 종사하는 학부모의 자녀 또는 학부생 본인 • 농식품인재 대상 학과(농업계대학 농림축산식품계열 학과)에 재학 또는 입학 예정인 학부생 본인 |
나. 대출금액: 해당 학기 등록금 전액(무이자)
다. 자격조건: 성적 등 세부조건 [붙임1] 참고
라. 신청 및 실행 일정
구분 |
기간 |
비고 |
신청 및 서류제출 |
(1차) 2025. 1. 3.(금) ∼ 1. 17.(금) |
※ 마감일 당일만 18시까지이며, 그 외는 24:00까지 신청가능(주말, 공휴일 신청불가) |
(2차) 2025. 2. 3.(월) ∼ 2. 28.(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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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 실행 |
(1차) 2025. 2. 17.(월) ∼ 4. 11.(금) |
※ 실행 기간 중 평일 9:00~17:00까지 가능. 단, 본교 등록금 수납 기간·시간에만 가능 |
(2차) 2025. 3. 24.(월) ∼ 4. 11.(금) |
마. 신청방법: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www.kosaf.go.kr 또는 모바일([붙임2] 매뉴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