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의 사회복지학과를 
소개해드립니다.

사회복지학과 대학원 입시 정보를 안내해 드립니다.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를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님들을 소개해드립니다.

공지사항

논문소식 더보기

※ 아래 내용을 반드시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 주요 내용 및 일정

– 원문파일은 PDF 파일만 제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총 100MB 미만,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 참고)

내용

기간

비고

최종인준 논문 제출,

논문제출 확인서 출력

2025. 1. 17.() ~ 2. 3.() 24:00까지<18일간>

 

❍ 논문제출 시 본문 파일에는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날인)불포함된 인준지들어가야 하며,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날인)포함된 인준지는 스캔하여 별도의 파일로 업로드하여야 함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는 도서관에 연체중인 도서나 연체료가 남아있는 경우 출력이 불가하므로, 도서반납 및 연체료 납부 후 출력

 

제출처: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서비스 > 학위논문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https://dcollection.snu.ac.kr)

학위논문 원문 이용에 대한 동의 필수

책자없이 원문파일만 제출

논문제출 확인서 및 인준지 원본 제출

~ 1월 31일(금) 오후 2시까지

* 2월 3일(월)에는 동계교수학사협의회로 조교실 부재예정입니다.

  위 기한을 꼭 엄수해서 제출해주셔야 학과에서 -> 행정실로 최종 제출이 가능합니다

 

학과()에서는 미제출자에게 지속적으로 전화로 본인에게 제출 확인 및 안내할 예정입니다.

가급적 일찍 제출해주시길 바랍니다.

* 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미제출시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

 

논문제출자 → 학과(부)-> 사회대 행정실

*조교실로는  1월 31일(금) 오후 2까지 논문제출 확인서 / 인준지 1부를 투명 클리어파일에 넣어서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 논문 제출 시간은 연장이 절대 불가하며, 제출 후 수정/교체도 절대 불가합니다.

*인준지 날인은 심사위원(교수님)들께 요청드려서 받으시면 됩니다. 

* 박사분들의 경우, 외부위원분들께 직접 날인을 받아오시면 됩니다. 

(조교실에서 직인을 찍더라도, 교수님께 직접 확인은 하셔야합니다!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 심사위원 5명 중 3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2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2명 각각에 대한 증빙이 있어야 함

  • 온라인 파일 제출 문의 : 중앙도서관 디지털서비스실 880-5567, libit@snu.ac.kr

—————————————————————————————————————————————————————————

붙임  1. 2024학년도 전기(2025. 2. 졸업) 보존용 학위논문 제출관련 안내_학과 1부.

      2. 학위논문 제출안내(학생안내용 자료) 국/영문 1부.

      3. 온라인 학위논문 원문파일 제출 매뉴얼 국/영문 1부.

      4.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1부.

      5. 관련 서식 각 1부.

      6. 석사·박사학위 최종 인준논문(보존용 논문) 정정제출 안내 국/영문 1부.

———————————————————————————————————————————————————————————–

학위논문 제출 안내

○ 온라인 파일 제출 문의: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시스템 운영부서 02-880-5567, libit@snu.ac.kr

학위논문 제출 절차

일정

양식/뷰어 다운로드

1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 및 ‘양식(template)’을 참고하여 논문을 작성합니다.

↳ 서체, 글씨 크기, 여백 등은 제본 및 파일 변환시의 오류를 줄이기 위한 권장사항입니다.

 

 

2

 

아래 포함 여부를 확인하여 온라인 제출용 파일을 준비합니다.

1) 인준지 스캔파일 업로드

 PDF 파일1개만 제출 가능합니다.

↳ 심사위원의 서명 또는 도장이 포함된 인준지는 스캔하여 ‘인준지 등록’칸에 업로드

 

2) 논문 파일 업로드 

(PDF 파일 1개만 제출 가능합니다. (100MB 미만)

↳ 논문 본문 파일에는 사인이나 도장이 없는 인준지 포함하여 ‘문서 등록’ 칸에 업로드

 

논문 구성

포함 여부

O: 필수 포함/ △: 선택/ X: 포함 불가

표제지

O

서명(또는 날인) 불포함 인준지

O

원문 이용에 대한 동의서

X dCollection 제출시 동의여부 체크(동의 필수)

초록

O

목차

O

본문

O

참고문헌

O

부록, 색인, 기타

△(필요한 경우 첨부)

외국어 초록

O

감사의 글

△(필요한 경우 첨부)

인준지 스캔 파일(서명 또는 날인 포함된 인준지)

(논문과는 별도의 파일로, '인준지 등록' 칸에 업로드)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 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해당 증빙이 없는 심사위원의 경우 반드시 자필서명 또는 날인)

예) 심사위원 5명 중 3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2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2명 각각에 대한 증빙이 있어야 함

 

온라인 제출 매뉴얼

3

학위논문을 온라인으로 제출합니다.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디지털 학술정보 유통시스템(dCollection)에 개별 업로드

↳ 제출처: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서비스 > 학위논문 제출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https://dcollection.snu.ac.kr/)

↳ 제출 기한 이후 온라인 제출 수정 불가

2025. 1. 17.() ~ 2. 3.() <18일간>

 

 

4

 

논문 제출 후 논문제출 기간 종료 전까지 소속 학과(부) 사무실에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를 제출합니다.

↳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는 도서관에 연체 중인 도서나 미납 연체료가 있는 경우 출력이 불가하므로, 도서반납 및 연체료 납부 후 출력하시기 바랍니다.

↳ 인준지 제출 시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한 경우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을 함께 제출

※ 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미제출시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

 

논문제출 기간 종료 전까지 제출

 

5

 

학위논문 공개유보(비공개) 및 정오표 제출 관련 문의는 소속 학과(또는 대학) 행정실로 하시기 바랍니다.

↳ 학위논문 공표 유예(비공개)는 소속 대학을 통해 도서관에 공문으로 신청하며, 공문이 접수된 대상자에 한해 처리가 가능합니다.

※ 학위논문 정정제출 관련 사항은 [붙임6]최종 인준논문 정정제출 안내문 참조

 

 

 

6

 

온라인으로 제출한 학위논문은 검수(개인정보 포함여부, 그림•표 누락 등) 한 후 온라인 서비스됩니다. (약 2~3개월 소요)

↳ 저작권 동의 여부에 따라 학위논문 온라인 서비스가 다르게 제공됩니다.

저작권 동의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dCollection)> 제출내역> 논문명 클릭]

 

저작권 동의

서비스 방법

서비스DB

비고

이용 동의

CCL 동의

O

X

저작권 보호 장치 후 서비스(ezPDF)

↳ 내용 복사·붙여넣기 금지, 저장한 컴퓨터에서 7일 동안 이용 가능

서울대 도서관, RISS, 네이버

모바일

서비스 불가

O

O

일반 PDF로 서비스

서울대 도서관, RISS, 네이버,S-Space(구글 등)

모바일

서비스 가능

↳ 온라인 파일 납본에 동의하는 경우, 국회도서관 및 국립중앙도서관에 학위논문 원문이 제공됩니다.

※ 학위논문 제출 시 학위논문 납본 동의 여부 선택 가능, 미응답 시에는 납본 동의로 처리

※ 공개유보 논문의 경우 유보 기간 이후 납본

2025. 4. 서비스 예정

 

 

장학금 소식 더보기

한국장학재단에서 실시하는 2025학년도 1학기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대출((구)학자금융자) 시행계획을 알려드리니, 아래 내용 참고 바랍니다.

  가. 지원대상: 2025학년도 1학기 본교 재학 또는 입학(신·편·재입학) 예정인 대한민국 국적 학부생 중 아래 요건 1개 이상 해당자

• 농어촌지역에 주민등록 주소를 두고 6개월(180일) 이상 거주하고 있는 학부모의 자녀

• 농어업에 종사하는 학부모의 자녀 또는 학부생 본인

• 농식품인재 대상 학과(농업계대학 농림축산식품계열 학과)에 재학 또는 입학 예정인 학부생 본인

 

  나. 대출금액: 해당 학기 등록금 전액(무이자)

  다. 자격조건: 성적 등 세부조건 [붙임1] 참고

  라. 신청 및 실행 일정

구분

기간

비고

신청 및 서류제출

(1차) 2025. 1.  3.(금) ∼ 1. 17.(금)

※ 마감일 당일만 18시까지이며, 그 외는 24:00까지 신청가능(주말, 공휴일 신청불가)

(2차) 2025. 2.  3.(월) ∼ 2. 28.(금)

 대출 실행

(1차) 2025. 2. 17.(월) ∼ 4. 11.(금)

※ 실행 기간 중 평일 9:00~17:00까지 가능.

   단, 본교 등록금 수납 기간·시간에만 가능

(2차) 2025. 3. 24.(월) ∼ 4. 11.(금)

 

  마. 신청방법: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www.kosaf.go.kr 또는 모바일([붙임2] 매뉴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