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 사회복지학과 교육과정의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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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사회복지학의 이론과 실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사회복지학의 기본 철학과 이론과 실천 능력을 균형 있게 습득하고 , 지적인 이해와 현장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학문적인 비판 시각과 개인 연구 능력을 개발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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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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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사과정의 교과과정은 학년별로 탐색단계, 기초능력 습득단계, 전공지식 습득 및 체험단계, 개별전공 심화단계 등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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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탐색단계
사회복지학에 대해 탐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전공탐색과목으로 <사회복지개론>이 마련되어, 사회복지학의 기초 철학과 이론을 교육하고 사회복지학의 다양한 영역과 분야를 탐색하도록 제공한다.
2학년
기초능력 습득단계
사회복지학에 대한 학문적, 실천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기초 능력을 습득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문제론>, <사회보장론>, <빈곤론> 등은 학생들이 인간과 사회를 새로이 발견하고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도록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또 , 사회복지와 관련된 현상을 발견하고 지식을 형성하는 기초적인 능력을 습득하도록
<사회복지조사>가 마련된다.
3학년
전공지식 습득 및 체험단계
사회복지학의 전공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이론을 습득하며, 아울러 실천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하여 실무적인 능력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행정>, <지역사회복지론> 등의 과목에서 사회 제도 분석과 정책 제안, 인간에 대한 서비스 실천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실제적인 실천 능력을 습득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 현장에 파견되어 실제로 체험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사회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학문적 도전을 얻도록 하고 있다 .
4학년
개별전공 심화 단계
사회복지학의 기본적인 전공 지식을 습득한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가진 문제의식과 연구주제를 심화하여 전문화 하도록 한다. 학생들은 3학년부터 <아동복지론>, <가족복지론>, <장애인복지론>, <노인복지론>, <여성복지론>, <사회복지법제> 등 분야별로 다루는 과목을 수강하며, 학생들의 욕구에 따라 <사회복지특강>에서 새로운 주제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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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원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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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원과정은 사회복지학을 연구하는 전문적인 연구자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이 마련되어 있으며, 복지국가 및 사회보장 전공과 임상 및 서비스 전공으로 전공과정을 분리하여 교육 과정을 편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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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과정
석사과정에서는 폭넓고 깊이 있는 문헌을 중심으로 비판적인 시각과 대안을 모색하는 능력을 키운다. 실천현장에서의 실습을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하여 현장에서의 이슈를 연구에 반영함으로써 현장과 연구를 연계하는 연구자로 양성한다.
석사과정에서 학생들은 복지국가 및 사회보장 전공 또는 임상 및 서비스 전공에서 기초가 되는 과목 으로 <복지국가론>, <비교사회정책론>, <임상사회복지론>, <사회복지서비스론> 등을 수강한다. <고급사회복지실습 1, 2> 를 통하여 현장 실습 능력을, <사회복지통계 1, 2> 를 통하여 기초적인 연구 능력을 갖춘다. 학생들은 개별적인 주제에 대해 연구를 계획하고 수행하여 논문으로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실제적인 연구 능력을 갖게 된다.
박사과정
박사과정에서는 학생들이 독립적인 연구능력을 갖추도록 개별적인 연구 주제를 발전시키고 적합한 연구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이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얻고 , 이를 적합한 연구 설계를 통해 논문으로 완성해내도록 교육하고 지도한다.
박사과정에서 학생들은 복지국가 및 사회보장 또는 임상 및 서비스의 전공 분야에 따라 <사회보장제도분석>, <사회복지, 경제성장, 그리고 소득불평등>, <프로그램 평가와 분석 > 등을 수강한다. 박사과정에서는 특히 고급 수준의 연구 수행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게 다루어져, <고급사회조사자료분석론>, <임상사회복지연구방법론>, <사회복지실천분석론> 등의 교과목에서 다양한 연구 방법들을 탐구한다. 한편, 최근의 동향, 이슈, 학생들의 관심사에 따라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는 특강과목이 다양하게 제공된다. 정규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개인 연구물을 발표하고 박사학위를 위한 논문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우수한 연구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독자적인 연구자로 완성된다.